하얀 옷에 빨간 얼룩이나 커피를 쏟는다면 제일 먼저 걱정되는 것이 얼룩일 것입니다. 특히 흰옷이나 얼룩이 오래되었을 경우 일반세탁을 하여 지우기는 쉽지 않습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밤사이 생리혈이 흘러 이불에 묻어 곤란할 때가 많습니다. 얼룩별 알맞은 제거방법을 알아보고 주의해야 할 사항과 오래된 얼룩은 어떤 방법으로 깨끗하고 깔끔하게 지우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옷에 묻은 얼룩별 제거 방법
- 기름기가 묻었을 경우 - 주방세제, 효소세제
얼룩진 곳에 주방세제를 소량 묻혀 부드럽게 문질러 10~15분간 세제가 스며들도록 놔두고 따뜻한 물에 헹구어 일반세탁합니다.
주방세제와 효소세제는 기름성분을 효과적으로 분해할 수 있는 계면활성제와 리파아제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기름얼룩제거에 좋습니다.
- 볼펜, 잉크 - 알코올, 아세톤
일반세제와 물에는 잘 녹지 않는 잉크는 알코올과 아세톤에는 용해시키는 성분이 있어 잉크를 녹일 수 있기 때문에 얼룩진 곳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그러나 변색의 우려가 있어 소량의 알코올 또는 아세톤이 묻은 면봉을 이용하여 두드리듯 제거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커피, 와인 등 -산소세제, 과탄산소다
산소계표백제 또는 과탄산소다를 물과 희석하여 얼룩진 부위에 묻히고 10~15분 뒤 차가운 물에 헹구어 일반세탁해 줍니다.
과탄산소다는 색소를 표백하는 성질이 있어 옷의 색을 변색시키지 않으면서 완벽하게 없앨 수 있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 빨간 얼룩 - 과탄산소다, 주방세제
주방세제 - 차가운 물에 얼룩진 곳을 씻은 뒤 주방세제를 소량 묻혀 부드럽게 문질러주고 5~10분 뒤 찬물로 헹구어 내면 됩니다.
과탄산소다 - 찬물에 과탄산소다를 희석한 후 얼룩진 부분을 30분~1시간 정도 담가둡니다. 그대로 일반세탁을 해주면 됩니다.
빨간 음식의 얼룩일 경우 즉시 제거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그러한 상황이 안된다며 차가운 물로 즉시 헹구어 주어야 얼룩이 깊이 스며들지 않습니다. 뜨거울 은 얼룩이 소재에 더욱 깊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 땀, 생리혈, 핏자국 -효소세제
차가운 물에 얼룩진 부분을 1차로 헹구어 낸 뒤 효소기반세제를 얼룩진 부위에 바른 후 가볍게 문질러 줍니다. 15~30분 정도 차가운 물에 그대로 담가 피가 분해될 수 있도록 해준 뒤 찬물로 일반세탁해 줍니다.
단백질이 주성분인 땀과 피의 경우 단백질을 분해해야 얼룩을 제거할 수 있으므로 뜨거운 물이 아닌 차가운 물을 이용하여 세탁해 주어야 합니다. 단백질은 뜨거운 물이 닿을 경우 응고될 수 있기 때문에 섬유에 더욱 깊이 베이게 될 수 있으므로 이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 화장품 - 주방세제, 베이킹소다
얼룩진 부분에 주방세제를 소량 묻혀 부드럽게 문질러 줍니다. 잘 지워지지 않는다면 추가적으로 베이킹소다를 물과 소량으로 섞어 이용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따뜻한 물에 헹구어준 뒤 일반세탁해 줍니다.
메이크업 제품 중 립스틱과 파운데이션에는 대부분 기름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제품이 많습니다. 이럴 때는 기름기를 제거해 주는 주방세제를 먼저 사용하여 기름기를 분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거 시 주의사항
주방세제 사용 시 - 천에 세제를 묻혀 세게 문지를 경우 옷이 상할 수 있어 부드럽게 문질러 얼룩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효소세제 사용 시 - 효소세제는 울, 실크에 사용할 경우 옷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산소계표백제 사용 시 - 물에 희석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농도가 찐 할 경우 옷이 손상될 수 있으며, 뜨거운 물이 아닌 차가운 물에 헹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뜨거운 물에 헹구어 낼 경우 얼룩이 섬유에 더 깊이 들어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알코올, 아세톤 - 옷의 색이 빠지거나 손상될 수 있어 잘 보이지 않는 곳에 테스트를 해본 후 반드시 소량으로만 사용합니다.
베이킹소다 - 실크, 레이스, 캐시미어와 같은 부드러운 천에 사용할 때는 신중해야 합니다 베이킹소다로 인해 부드러운 천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얼룩제거 효과는 강하나 옷이 망가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오래된 얼룩 제거방법
오래된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은 최근 얼룩을 제거하는 것보다 더 어려울 수 있으며, 더 강력한 세제와 조금 더 오래 시간을 들여 세탁해야 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얼룩을 제거할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기름기 얼룩 - 주방세제, 효소세제
오래된 기름얼룩의 경우 베이킹소다를 뿌려두고 30분 뒤 부드럽게 털어 냅니다. 주방세제를 소량사용하여 부드럽게 문지르고 뜨거운 물이 아닌 따뜻한 물로 헹구어 낸 뒤 일반세탁합니다. 얼룩이 더 남아 있다면 효소세제를 이용하여 한 번 더 세탁해 줍니다.
- 잉크, 볼펜얼룩 - 알코올, 아세톤
오래된 얼룩에 알코올 또는 아세톤을 면봉에 소량 묻혀 두드리듯 하여 5~10분 정도 반복해 줍니다. 그런 뒤 3,4분간 알코올이 스며들도록 놔둔 후 얼룩진 부분을 부드럽게 문질러 줍니다. 찬물에 헹구어 일반세탁합니다.
- 커피, 와인얼룩 - 산소표백제, 과탄산소다
따뜻한 물에 산소표백제를 희석한 뒤 얼룩진 부위를 1시간 정도 담가둡니다. 그다음 차가운 물에 헹구어낸 두 일반세탁해 줍니다. 얼룩이 남아 있을 경우 과탄산소다를 똑같이 물에 희석하여 1시간 정도 담가둔 뒤 세탁합니다.
- 빨간 얼룩 - 과탄산소다, 주방세제
얼룩진 부분을 차가운 물에 1시간 정도 담가 불려줍니다. 과탄산소다와 물을 희석한 혼합물에 얼룩진 부분을 다시 1시간 정도 담 둬둔 후 주방세제를 묻혀 부드럽게 문질러 주고 10~15분 뒤 차가운 물에 헹구어 줍니다. 마지막을 일반세탁해 줍니다.
- 피, 생리혈, 땀 얼룩 - 효소세제
차가운 물에 1시간 이상 담가 물에 불려줍니다. 그 후 효소세제를 바른 뒤 부드럽게 문질러 주고 30분~1시간 정도 따뜻한 물에 담가 둡니다. 그런 다음 차가운 물에 헹구어 일반세탁합니다.
- 메이크업 얼룩 - 주방세제, 베이킹소다
알코올을 소량으로 얼룩진 곳에 묻혀 부드럽게 문질러 주는데 5~10분 정도 반복합니다. 주방세제를 묻혀 부드럽게 문지른 후 따뜻한 물에 헹구어 준후, 베이킹소다를 물과 섞어 얼룩이 진 부분에 발라 30분 정도 스며들게 합니다. 그 뒤 물에 헹구어내고 얼룩이 남아 있을 경우 위 작업을 반복해 줍니다.
결론
옷의 묻을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그에 맞는 방법을 찾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섬유가 상하거나 오히려 얼룩이 더 깊이 스며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은 얼룩을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깔끔함의 차이 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성분에 알맞은 제거방법을 파악하여 깨끗함을 유지할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