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켈로이드성 피부 주의할점 완전히 나을수는 없을까?

by 마미아 2024. 8. 19.
반응형

상처가 생기면 흉터가 오래가거나 부은 듯이 볼록해지는 경우가 있을 셨나요?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고 유지된다면 그건 바로 켈로이드성 피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켈로이드 피부, 왜 이렇게 되는 걸까요?  완전히 없앨 수는 없는 걸까요? 켈로이드성 피부가 되는 이유와 주의해야 할 점, 그리고 완전히 없앨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켈로이드 피부 주의사항 완전히 없애기
켈로이드 피부 주의사항 완전히 없애기

 

켈로이드 피부가 되는 이유

 

우리 피부는 상처가 나거나 피부가 재생을 해야 될 경우 콜라겐이라는 물질이 만들어집니다. 이 콜라겐이 일정량 분비되면 멈추는 것이 정상인데요. 그렇지 않고 과도하게 분비될 경우 상처부위에 콜라겐이 쌓이게 되면서 상처부위가 커지고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이것을 켈로이드 피부라고 하는데요. 켈로이드성 피부는 사람마다 그 정도의 차이가 다를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은 상처에는 크게 티가 나지 않아 본인이 켈로이드 피부인지 모를 수 있는 반면, 어떤 사람은 작은 상처에도 콜라겐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상처가 커지고 크게 부풀어 오를 수 있습니다. 특히 부위에 따라서도 다를수 있는데요. 가슴과 어깨 쪽은 피부가 두껍기 때문에 상처가 생길 경우 콜라겐이 과하게 분비되어 더욱 더꺼워 질 수 있으며 귀의 경우 귀걸이를 착용하는 과정에서 많은 자극을 받아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켈로이드성 피부를 가진 사람은 귓불이 많이 두꺼워지는 현상이 생깁니다. 켈로이드성 피부는 유전적인 원인이 클 수 있지만 상처부위에 염증이 많아도 콜라겐이 과도하게 만들어져 켈로이드 피부가 될 수 있습니다. 상처뿐만이 아닌 여드름을 짤때도 잘못 건드릴경우 염증이 깊이 생겨 피부가 과도하게 재생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켈로이드 피부에 치명적인 것들

 

켈로이드 피부를 가진 사람은 일반피부와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는 것들중 켈로이드성 피부를 가진 사람에게는 어떤 반응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 문신, 반영구 -  문신은 바늘을 이용해 피부에 전문잉크를 주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이때 켈로이드 피부일 경우 피부가 강한 자극을 받게 되어 흉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문신의 경우 반영구보다 바늘이 깊게 들어가 더 심할 수 있는데요. 사람마다 피부가 두꺼워지는 정도와 피부가 붉어지는 등 증상에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심할경우 통증과 함께 가려움을 느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습진 - 가려움을 동반한 습진의 경우 손톱으로 피부를 긁을 수 있는데요. 일반적인 경우 긁힌 상처는 쉽게 나을 수 있지만 켈로이드성 피부는 얘기가 다릅니다. 가벼운 상처 많으로도 염증이 발생하여 큰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 수술, 재수술 - 수술을 할 경우 수술부위에 흉터자국이 눈에 띄게 남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질병이 재발하여 같은 부위에 재수술을 하게 될 경우에는 첫 번째 상처 위로 콜라겐이 형성되면서 피부가 과도하게 자라 더 두껍고 더 커질 수 있습니다.
  • 레이저 시술 - 켈로이드 피부가 심할 경우 레이저 시술에도 피부가 과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피부는 재생시키려는 성질 때문에 피부에 작은 손상이 생기더라도 바로 반응하게 되는데요. 켈로이드성 피부의 경우 특히 얼굴은 레이저 시술을 하게 되면 외관상 좋지 않은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켈로이드성 피부 완전히 고칠 수 있나요?

 

현재까지 켈로이드성 피부를 고치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나 흉터를 줄이는 방법은 있는데요. 부작용 또한 존재할 수 있으므로 선택에 신중하셔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레이저 치료, 수술, 방사선치료등이 있습니다만, 이 치료방법들 또한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스테로이드 주사 -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로  흉터의 크기를 줄여 줄 수 있습니다. 주사를 맞고 난 후에도 관리가 필요한 방법이에요.
  • 레이저 치료, 수술 - 레이저 치료는 흉터크기를 줄여주고 붉은 피부빛을 옅게 만들어 줍니다. 수술은 큰 흉터에 효과적이 입니다. 

레이저와 수술의 경우 재발하거나 흉터부위에 더욱 크게 흉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같이 맞으며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방사선 - 방사선 치료의 경우 켈로이드성 피부가 재발되지 않게 하기 위해 사용될 수는 있으나 부작용이 많이 따를 수 있어 더욱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 냉동 요법 - 켈로이드성 피부조직을 파괴하는 방법으로 작은 흉터에 효과적입니다. 치료 후 주변 피부의 손상이 있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 실리콘 젤, 시트 - 실리콘 젤 또는 젤 시트를 이용하여 켈로이드 흉터를 부드럽게 만들어 두꺼웠던 피부를 평평하게 만들어 주는데 도움을 주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오랫동안 관리가 필요하며 통증과 가려움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결론

켈로이드성 피부를 가진 사람의 경우 일반인과 다르게 피부가 민감할수 있기 때문에시술과 치료방법이 까다로울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증상이 다르기 떄문에 흉터를 제거할시 개개인의 차이가 있을수 있으며, 전문성이 뛰어난 의료인에게 진료받을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